본문 바로가기
기업 속으로

정보와 SNS의 세계(1) (유튜브)

by 드리밍피플 2022. 11. 27.
반응형

언제나 어김없이 아침이 되면 알람이 울리기 시작합니다.

 

알람을 가까스로 멈추고 스마트폰을 켜서 오늘의 뉴스를 보고 메신저로 수다를 주고받지요.

 

수다를 한참 주고받은 뒤 SNS를 켜서 오늘의 화제 영상과 자기가 흥미 있는 영상들을 시청합니다.

 

여러분은 스마트폰에서 어떤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이용하시나요?

 

아마도, SNS와 같은 소통 시스템을 주로 이용하실 텐데요.

 

그 SNS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에는 아마 유튜브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오는 것이 정말 어려운, 매일 하루 수천 개의 동영상이

 

파도처럼 밀려 들어오는 공유 SNS의 제왕 유튜브를 알아보러 가 봅시다.

 


유튜브 소개

 

https://www.youtube.com/howyoutubeworks/resources/brand-resources/#logos-icons-and-colors

 

유튜브의 정식 명칭은 똑같은 유튜브(Youtube)로 

 

2005년에 개설된 미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Youtube LLC와 Google LLC의 자회사인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유일무이한

 

동영상 공유 서비스입니다.

 

Youtube는 너를 뜻하는 You와 텔레비전을 뜻하는 Tube가 합쳐져

 

너의 텔레비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구글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시가총액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구글 수익의 전체적으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어서

 

시가 총액은 그래도 대기업에 견줄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역사

 

유튜브는 한 사건으로 인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미국 슈퍼볼에서 니플게이트라는 거대한 파급력의 사건

 

(당시 1억 그 이상의 사람들이 시청하고 있었음)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것이 인터넷상에서 거대한 이슈로 떠오르며 금세 퍼져나가는 것을 본 자베드 카림이라는 사람은

 

정보와 인터넷의 진정한 위력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발단이 되어

 

채드 헐리와 스티브 천과 함께 자베드 카림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를 개설하게 됩니다.

 

이후 2005년 4월 23일 유튜브 시대의 서막을 알릴 첫 번째 동영상, Me at the zoo가 게시되게 됩니다.

 

이후 미국 코미디 그룹의 뮤직비디오가 조회수 200만의 업적을 달성하게 되고,

 

이 시점으로부터 유튜브는 급속도로 성장하며 대중성을 장악해나가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매일 수만 개의 동영상과 수억에 달하는 조회수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유명세를 떨치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유튜브의 재정 상태가 안정되며 유튜브는 더 나은 영상의 품질을 위해

 

HD 영상과 360도 파노라마 등의 기술을 삽입해 더 실감 나고 높은 품질의 영상을 개발하게 되고,

 

유튜브 뮤직과 같은 유튜브 산하 서비스로 더 넓은 분야의 확장을 고수하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SNS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특징

 

SNS를 대중화시킨 유튜브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등급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웬 등급제..?" 이럴 수 있어도 아마 다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버 버튼과 골드 버튼.. 더 나아가 다이아 버튼까지 전부 어디서 들어본 적 있어 보이는

 

이 버튼들이 바로 등급입니다.

 

유튜브의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라파이트(0~999)

 

오팔(1,000~9,000)

 

브론즈(10,000~99,999)

 

실버(100,000~999,999)

 

골드(1,000,000~9,999,999)

 

다이아몬드(10,000,000~99,999,999)

 

등등.... 많은 등급이 있습니다.

 

아마 다른 SNS와 가장 큰 차이점이 아마 등급제 일 것입니다.

 

또한, 유튜브는 자체적인 서비스 또한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했던 유튜브 뮤직과 유튜브 쇼츠, 유튜브 키즈 등등...

 

이러한 방향성과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

 

유튜브가 대중화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끝내며

 

오늘날, 유튜브의 영향력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세계의 유명한 사람들과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같은 각종 산업 또한 유튜브에서 소통합니다.

 

이제 세계는 유튜브 없는 생활은 꿈꿀 수 없습니다.

 

유튜브가 우리의 삶에 아주 깊게 파고들어 자리 잡은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유튜브가 적절한 방향성과 소비자 입장에서의 관점으로 대처하는 것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와 같은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여

 

세계에 더 이로운 영향을 끼치는 소통망이 되기를 바랍니다.

 

 

유튜브의 자회사 구글이 궁금하다면?

https://dreamingpeople.tistory.com/entry/%EA%B5%AC%EA%B8%80-Google

 

세계의 검색망 구글 (Google)

Do the right thing (옳은 일을 하라) -구글의 모 회사 알파벳(Alphabet)의 모토 구글은 무엇인가? 구글 초거대 글로벌 기업? 검색 엔진의 정상? 내로라하는 it 기업? 세계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기업? 우

dreaming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