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속으로

전자기술의 제국 (삼성전자)

by 드리밍피플 2022. 11. 16.
반응형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신속하고 주도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실행합니다.

                                                                                                            삼성전자 경영철학 중 변화 선도

 

 

 

우리나라, 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거대한 기업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누구에게 말해도 아마 그 답은 "삼성전자" 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전 세계 시장에 진출해 있는 몇 안 되는 기업 중의 하나이지요.

 

우리나라에서 전 세계 거대 기업들에 당당히 설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의 스마트폰 시장을 나누어 잡고 있는 거대한 기업 삼성전자를 알아보러 가 봅시다.

 

 

 


삼성전자 소개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amsung_wordmark.svg

 

삼성전자의 공식 명칭은 똑같은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로

 

대한민국 최대의 거대한 다국적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1969년 이병철이 창립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시가 총액은 약 420조로(2022.11.16) 전 세계 22위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요 사업 분야는 반도체, 전자/전기, 전자제품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역사

 

 

가전을 나답게

                                                                                               - 삼성전자의 슬로건

 

 

 

삼성전자는 다른 거대한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시작은 아주 작은 씨앗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삼성 전자의 시작은 매우 다른 분야에서부터였습니다.

 

그 당시 이병철 전 회장은 전자 제품이 아닌 식품과 직물

 

또는 의복과 같은 형태의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었습니다.

 

삼성물산과 제일제당, 제일모직 등 여러 분야의 사업을 경험하고 성공시켰던 그는

 

전자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또 하나의 목표를 만들게 되었고

 

결국 1969년 삼성전자를 설립하기에 이릅니다.

 

물론 처음 시작에서는 문제점도 많았었습니다.

 

당시 금성(현 LG) 와의 갈등은 말도 아니었고, 당시 산업 환경의 한계로 인해 제품이 불량률이 높아

 

삼성은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삼성 내에서 기술과 산업이 발달하고 더 나은 품질의 물건을 자체 생산하게 되면서

 

이 문제는 차츰 해결되게 됩니다.

 

이후, 삼성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흑백 tv를 처음으로 해외에 수출하는 업적을 남기고 

 

그 후 삼성은 이코노 TV를 출시하여 대박을 터트리며 거대한 인기를 끌면서

 

현재 삼성의 두각이 점점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1980년대 삼성은 반도체 산업에 빠르게 뛰어들게 되고,

 

많은 산업에 투자 및 개발.. 마침내 2000년대에 처음으로 대한민국 시가 총액 1위의 왕좌에 착석하게 됩니다.

 

삼성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세계로 뻗어나가며,

 

현재 글로벌 전자 산업의 첫째 열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특징

 

삼성전자는 현재에 들어 환경 문제에 부쩍 관심이 많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가 보여왔던 행동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삼성은 R&D(연구 개발 투자)에 2021년 기준 세계 4위를 기록했고

 

2022년에 환경 경영 전략을 선언하면서 앞으로의 경영 방향에 대해

 

환경 쪽에 더 비중을 기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의 환경경영전략 (https://www.samsungsemiconstory.com/kr/%EC%9D%B8%ED%8F%AC%EA%B7%B8%EB%9E%98%ED%94%BD-%ED%98%81%EC%8B%A0-%EA%B8%B0%EC%88%A0%EB%A1%9C-%EA%B8%B0%ED%9B%84%EC%9C%84%EA%B8%B0-%EA%B7%B9%EB%B3%B5-%ED%95%9C-%EB%88%88%EC%97%90/)

 

 

삼성은 제품 사용 단계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친환경 소재를 제품에 적용시키고 생산단계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또한 재생에너지로 대체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은 생물다양성 보전 방침에 대해서도 기본이념과 행동 방침을 규정해 놓아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마치며

 

 

전 세계가 국제화로 가는 이 시기에 이제는 삼성이 안 변하면
영원히 국가적으로 2류고 기업으로도 2류나 2.5류다 국제화되지 않고서는 1급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

                                                                                                                            전 삼성 회장 이건희

 

 

삼성전자는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세계를 선도하며 산업 발달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옛날 삼성이 염원했던 세계에 이바지하는 초일류 기업이 되겠다는 다짐

 

역시도 거의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은 만족하지 않고 이 시기에 이제 또다시 새로운 목표와 염원을 세우고

 

다시 미래를 대상으로 도전하며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미래를 대상으로 도전하는 배짱

 

이것이 후에 전 세계를 선도할 기업이 가져야 할 리더십이 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